- 저자
- 이하영
- 출판
- 토네이도
- 출판일
- 2024.02.28
유튜브에서 우연히 저자를 보게 되었다. 하는 말마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얼마 뒤, 자주 가는 예스24 중고서점에 가 보니 해당 책이 있었다. 표지가 구리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프롤로그를 읽어보자 내가 최근에 깨달은 깨달음에 대해 적혀 있었고,
당연히 책에는 그보다 더 '깊은' 내용이 있을 줄 알고 책을 샀다. (yes24 데이라서 책을 얼마 이상 사면 할인해줬다.)
결론적으로, 그냥 프롤로그랑 유튜브만 봐도 되는 책이다.
특별한 통찰 없이 같은 얘기만 반복해서 늘어놓는 지루한 책이다.
글투도 짧은 호흡으로 너무 비슷한 말을 반복하여 필연적으로 잠이 올 수 밖에 없고,
이래서 대필작가를 사는가? 라는 생각도 잠시 들었다.
볼수록 내가 이 책을 샀다는 사실이 화가 났고, 관성으로 힘겹게 다 보자마자 중고로 팔아버렸다.
책을 그렇게 많이 읽는다면서 어떻게 자기 책은 이렇게 낼 생각을 했을까? 개인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
76
노력이 결과가 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다. 즐겁지 않아서다.
118
완벽은 충족의 차원이고, 완전은 존재의 차원이다.
121
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 잘하려는 무게가 완벽이라는 환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167
통찰은 행동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지, 생각을 통해 나오는게 아니기 때문이다.
226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진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
238
가만히 있는 돌을 굴릴 때 가장 큰 힘이 들어가는 이유다. 그 돌에 짐이 실릴 대 우리는 좌절한다.
그 짐이 우리의 '다짐'이다. 뭔가 하려고 할 때, 더 하지 못하게 된다.
마음도 질량이 있다. 그래서 마음먹기 전에 움직여야 한다.
253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 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미래를 위해 이쓰는 삶이 아닌 오늘을 위해 즐기는 삶,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같은 삶.
그것이 우리의 인생의 목적이다.